○ C#의 탄생배경
- B언어 : 1969년, AT&T 벨 연구소의 켄 톰슨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, 초기 UNIX에도 사용됨
- C언어 : 1972년, 켄 톰슨과 데니스 리치가 UNIX에 사용하기 위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
- C++ : 1983년, 비야네 스트롭스트룹이 C언어 기반으로 만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,
C언어 향상시켰다는 의미에서 ++가 붙음
- C# : 2000년, MS의 Anders Hejisberg가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,
C++에 ++가 2개 더 붙으면 #이 됨에서 착안한 이름
○ C#
- 파일확장자 : .cs
-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, 닷넷 프레임워크의 한 부분으로 만들어졌음
- C++와 자바의 문법과 비슷한 문법을 가지고 있음
○ Microsoft .NET
- .NET 프레임워크 : 웹서비스를 쉽게 개발하도록 도와줌, 윈도우 OS의 기능을 쉽게 다루는 클래스 라이브러리
- C# 언어 : .NET 프레임워크에 최적화된 언어, 프로그래머의 생산성 향상
○ Hello World 콘솔에 출력하기 (C# 8.0 이하)
using System;
namespace HelloWorld
{
class Program
{
private static void Main() //Main(string[] args) 도 가능
{
Console.WriteLine("Hello, World!");
Console.ReadLine();
}
}
}
① using System;
- System이라는 모듈을 사용
- System : 콘솔과 관련된 모듈
② namespace HelloWorld;
- HelloWorld라는 이름의 namespace 정의
- namespace : 성격, 기능이 비슷한 형식을 하나의 이름으로 그룹화 (Java의 패키지와 비슷)
③ class Program{ }
- Program 클래스 시작
- class: C#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본단위, 데이터와 데이터 처리 기능
- {} : 코드블록
④ classprivate static void Main( ){ }
- 진입점(Entry Point) : 특별한 메소드 Main (프로그램 시작 시 실행, 메소드 종료시 프로그램 종료)
⑤ 주석
- //주석내용 : 한 줄 주석
- /*주석내용*/ : 여러 줄 주석
⑥ Console클래스 대표적인 정적 멤버
- WriteLine() : 콘솔에 출력 후 줄바꿈
- Write() : 콘솔에 출력 (줄바꿈X)
- ReadLine(), Read(): 콘솔에 입력받기
○ Hello World 콘솔에 출력하기 (C# 9.0 이상)
System.Console.WriteLine("Hello, World!");
- System. → System모듈을 사용
- namespace 없이 작동가능
댓글